NEWS
정치·경제
사 회
문화·생활
만화·애니·캐릭터·게임
스포츠·연예
국 제
OPINION
칼 럼
- 김인철 명작기행
- 강재형 옥의티
- 백경학 茶한잔
- 박용준 변호사 Q&A
- 장경수 이빨까기
- 박인식 행복이야기
- 최용택 세무칼럼
- 건강·미용 칼럼
편집위원 코너
WHO's
사 람 들
인 터 뷰
연재만화
강인춘 시어머니
깔리아 숲속편지
김상돈 콩가네
최인수 하여가
홍길동 만평
컵's
G마켓
Home > NEWS > 만화/애니/캐릭터/게임
SK텔레콤, 콘텐츠 해외개척 본격화
중국 매출 1위 포털인 ‘QQ’에 국내 만화 콘텐츠 제공
2010-11-19 22:08:09 입력

앞으로 SK텔레콤 T스토어(www.tstore.co.kr)를 통해 게임, 음악, 앱 등 국내 우수 콘텐츠들이 속속 해외 진출을 하게 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이 콘텐츠 및 플랫폼의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Lenovo社의 스마트폰에 T스토어의 콘텐츠/플랫폼이 수출된 데 이어 이번에는 T스토어 만화 콘텐츠들이 막대한 독자층을 갖춘 1조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게 됐다.

■ 포털사이트 QQ의 만화 섹션

SK텔레콤(대표이사 정만원)은 중국 1위 포털 업체 텐센트 (대표 마 후아텅 Ma Huateng)와 제휴를 맺고, T스토어가 확보한 국내 우수 만화 콘텐츠를 텐센트社의 포털사이트QQ(www.qq.com)의 만화 섹션 ‘동만(動漫) 채널’을 통해 내년 2월부터 유료 회원제 서비스로 공급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중국에서는 최초의 유료 만화 서비스가 실시될 예정이며, 이에 있어 SK텔레콤이 지난 9월 구축, T스토어를 통해 운영하고 있는 CLB(Comic License Bank) 시스템이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CLB(Comic License Bank)란 만화 콘텐츠의 유통/판매/정산 등을 돕는 시스템이다. 이를 이용하면 수많은 유통 채널과 콘텐츠 공급자가 서로 일일이 별도 계약을 할 필요 없이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다양한 채널에 공급/유통할 수 있게 됨으로써 상호간 윈윈(win-win) 효과를 누릴 수 있다. T스토어의 CLB는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등 해외 디지털 온라인 마켓까지 포함해 콘텐츠가 서비스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자신이 제작한 만화 콘텐츠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싶은 사람은 CLB에 콘텐츠를 등록하고 이를 통한 판매에 동의하면 된다. 해당 콘텐츠는 T스토어를 비롯한 웹, 모바일, 스마트TV 등 SK텔레콤의 유통 채널을 통해 공급/판매되고, 콘텐츠 공급자는 추후 판매내역에 대한 통계를 기반으로 계약된 요율에 따라 수익을 정산 받게 된다.

현재 T스토어의 CLB에는 약 4만여 개의 만화 콘텐츠가 등록돼 있으며, SK텔레콤은 이 중 T스토어 인기 순위 및 중국 시장에의 적합성 등을 기준으로 선별된 총 3천여 개의 콘텐츠를 중국 최초의 유료 만화 서비스로서 텐센트의 QQ 사이트에 제공할 예정이다.

텐센트는 5억 명이 넘는 포털 이용자와 1억 명의 메신저 이용자를 기반으로 중국 내 포털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료 회원제로 e-Book 콘텐츠를 공급해 약 6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또, 중국 시장에서 e-Book 이상으로 인기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화 서비스에서도 성공을 거두기 위해 T스토어의 만화 콘텐츠를 메인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며, 3년 내 100만 명의 유료 회원 모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 마켓 테스트 차원에서 제공한 T스토어 만화 ‘Color(컬러)’가 QQ e-Book 섹션에서 상위 5위에 오름으로써, 한류 문화에 기반한 국내 만화 콘텐츠가 중국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으로 소구되며 경쟁력이 있다는 사실이 입증된 바 있다고 SK텔레콤은 밝혔다.

SK텔레콤은 양질의 국내 만화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중국 시장에 나아갈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중문 번역 등 현지화 작업에 대한 지원은 물론이고, 콘텐츠 저작권 보호를 위해서 웹 페이지를 통한 열람 방식이 아닌 별도의 뷰어 앱을 설치해 해당 뷰어를 통해서만 만화를 볼 수 있도록 텐센트社와 합의함으로써 화면 캡처 등을 통한 불법 복제를 차단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또, 향후 웹 페이지에서 모바일로 콘텐츠를 다운로드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Web2Phone(웹 투 폰) 제휴 협상을 별도로 추진하여 중국 휴대폰 이용자들이 QQ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T스토어 콘텐츠를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K텔레콤 홍성철 서비스부문장은 “향후 텐센트社와의 협력을 점진적으로 강화해 나감으로써 만화뿐 아니라 게임, 뮤직, 앱 등의 다양한 T스토어 콘텐츠를 QQ 사이트를 통해 공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국내 문화 콘텐츠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데 있어 T스토어가 전초 기지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SK텔레콤은 중국 단말 제조 업체 Lenovo와의 제휴를 통해 T스토어 콘텐츠를 중국 및 해외 Lenovo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공급하기로 한 바 있으며, 지난 9월에는 인도네시아 최대 유무선 통신사업자인 텔콤(Telkom)과 함께 조인트벤처 ‘PT Melon Indonesia’를 설립, 연내 유무선 온라인 음악 서비스 ‘멜론 인도네시아’ 사업을 시작할 계획을 갖고 있는 등 플랫폼과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박상옥 ([email protected])
박상옥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TOP
나도 한마디 (욕설, 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님의 한마디 패스워드 :
이름
자동 댓글 방지 : 62bc0e8c59 왼쪽의 글자중 빨간글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평 가









0 / 300byte
(한글150자)
제 목
내 용
취업포털 인크루트 베너입니다. 효율이 좋으면 수수료 상향 조정 예정이니 많이 퍼가 주세요~
알리는 글
네이트 '공감' 버튼 적용…
코카뉴스 자문변호사 위촉
보도자료 기사화 서비스 개시
가장많이 본 뉴스
최근 댓글
베스트키티 ~~!!!!!
엣지있는 베스트키티
베스트키티 ]오!!
베스트키티 열혈 팬 입니다.
베스트키티 좋네요.
공짜보단.. 유료가 훨씬 싸지..
우왕 우리 양궁 1등이다 18세라니
살 빼고 싶다면 어느 부위를?
뱃살
허벅지살
허리살
종아리살
회사소개 | 개인정보 취급방침 | 회원약관 | 각종문의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아00312 , 등록연월일 : 2007년 1월 11일
본사 : 서울시 마포구 염리동 81-92 201호
발행인 : 박상옥 , 편집인 : 김진수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전화번호 : 02-786-9488, 팩스 : 02-712-1079, 관리자메일 : [email protected] ,
Copyright¨I 2023 코카뉴스.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