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정치·경제
사 회
문화·레저·여행
만화·애니·캐릭터
스포츠/연예
국 제
OPINION
칼 럼
- 김인철 명작기행
- 강재형 옥의티
- 백경학 茶한잔
- 박용준 변호사 Q&A
- 장경수 이빨까기
- 박인식 행복이야기
- 최용택 세무칼럼
- 건강·미용 칼럼
편집위원 코너
WHO's
사 람 들
인 터 뷰
씨네폭스
연재만화
강인춘 시어머니
깔리아 숲속편지
김상돈 콩가네
최인수 하여가
홍길동 만평
컵's
G마켓
Home > 칼럼 > 건강·미용
기침과 가래를 잠재우는 감기 치료법
방치하면 독이되는 호흡기질환, 한방병원에서 치료
2010-09-13 18:08:12 입력

수능 시험이 6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벌써 유명한 사찰이나 교회에서는 수능 시험 100일 기도가 한창이고, 다가오는 추석연휴도 반납한 채 원하는 대학, 지원하는 과에 들어가기 위해 구슬땀 흘리며 의욕을 불태우는 수험생들이 늘고 있다.

편강한의원에 내원한 환자 중에서도 바쁜 수험생활을 접고 어렵게 짬을 내어 자신의 지병인 만성감기나 비염, 편도선염 등을 치료하기위해 방문한 학생들이 심심찮게 눈에 띈다.

충남에서 가을비를 헤치며 서울에 올라온 18살 최양이 그랬다. 바쁜 고 2의 공부시간을 쪼개고 쪼개 고 3이 되기 전에 편도선염과 비염을 뿌리 뽑겠다는 일념 하에 진료실 문을 두드렸다. 최양은 자신의 동생이 항상 몸이 허약하고 감기에 시달려 어머니가 편강한의원에서 폐를 강화시키는 한약을 지어 먹였는데, 그 후로 감기에 한 번도 걸리지 않고 건강한 체질로 거듭나는 것을 보고 먼 길을 달려왔노라고 했다.

최양은 편도선염 때문에 편도가 자주 붓고 따끔거리는데다가 비염까지 겹쳐 입 호흡을 해서 공부에 집중할 수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비염이 얼마나 심한지 코도 자주 헐고, 코피도 자주 난다고 했다. 꿈도 많고 고민도 많은 최양의 이야기를 들으며 편강한의원 서초점 서효석 원장은 폐를 강화시켜 편도선염뿐만 아니라 비염까지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한방생약 편강탕을 처방했다. 한약을 들고 빗속을 나서는 최양을 보며 4개월 후 건강을 회복해 후회 없는 수험생활을 보내고 원하는 대학에 들어갈 수 있게 해달라고 부모의 마음으로 기도했다고 한다.

서효석 원장은 보통 면역체계의 식별능력이 좋은 사람은 우리 몸에 해를 끼치는 이물질이 기관지나 폐, 피부 안으로 들어가면 재채기가 뱉어내고, 콧물이 쓸어내며, 가려움증이 손가락을 이용해 파내게 만들어 스스로를 방어한다고 설명한다. 이를 통해 세균이나 유해 가스, 먼지 등과 같은 해로운 물질이 인체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것이다.

특히, 기침은 천식이나 폐렴으로 인해 생기는 가래 같은 분비물을 밖으로 배출하고 청소해주는 역할도 한다. 그러나 우리 몸에 이로운 것이라고 방치하면 곤란하다. 이물질이 인체에 침투했다는 신호가 계속되는 것은 병원균이 이미 침투하여 병증이 악화될 수 있다는 뜻이므로 기침과 가래가 나오는 원인에 따라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

감기가 제일 처음 공격하는 곳은 코이고 코는 호흡기에 속하며 호흡기의 중심은 폐이므로, 폐가 나빠지면 감기에 잘 걸리는 알레르기 체질이 된다고 서 원장은 설명한다.

따라서 기침과 가래의 원인이 되는 감기도 근본적으로 알레르기 체질을 정상체질로 개선해야 감기나 편도선염, 비염 등 각종 호흡기 질환에서 벗어 날 수 있다. 이를 위해 편강한의원에서는 청폐 작용으로 폐를 강화시키는 편강탕을 처방해 40여년 동안 15만여 명의 호흡기 질환 환자를 80% 이상 근치시키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서원장은 이밖에 기침과 가래를 잠재우는 약차요법도 소개한다. 기침을 진정시키는 데는 《동의학사전》에서도 소개하고 있듯이 오미자가 좋고 무즙, 살구씨, 은행, 도라지, 모과 등을 은근히 끓여 약차로 만들어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약차를 만드는 것이 번거롭다면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도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킬 수 있다.

2010-09-13 18:10:45 수정 김미현 ([email protected])
김미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비만 유형별 다이...

[마포피부과] 잘...

기침과 가래를 잠...

쌍꺼풀 재수술만...

손상된 피부, 더 ...
TOP
나도 한마디 (욕설, 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님의 한마디 패스워드 :
이름
자동 댓글 방지 : af043bbc35 왼쪽의 글자중 빨간글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평 가









0 / 300byte
(한글150자)
제 목
내 용
알리는 글
보도자료 기사화 서비스 신청 마감
코카뉴스 자문변호사 위촉
보도자료 기사화 서비스 개시
가장많이 본 뉴스
최근 댓글
레드애플 완전 기대중!
구찌
참나~~
애갤러스에서 성지순례 왔습니다.
어 ㅋㅋ 저 강아지 ㅋㅋ 기억난당
호호
티안 좋은데요.
얼굴 성형하고 싶다면 그 부위는?
전체
성형은 필요없다
기타
인터넷서점 리브로 디앤샵 취업포털 인크루트 베너입니다. 효율이 좋으면 수수료 상향 조정 예정이니 많이 퍼가 주세요~
회사소개 | 개인정보 취급방침 | 회원약관 | 각종문의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아00312 , 등록연월일 : 2007년 1월 11일
본사 : 서울시 마포구 염리동 81-92 201호
발행인 : 박상옥 , 편집인 : 김진수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전화번호 : 02-786-9488, 팩스 : 02-712-1079, 관리자메일 : [email protected] ,
Copyright¨I 2023 코카뉴스.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